본문 바로가기

SNS Trend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의 여러가지 특징~!

안녕하세요. 토마인터랙티브입니다 :)

오늘은 오전부터 비가 꽤나 많이 내리네요~

온도가 많이 올라간 덕분에 그동안 쌓여있던 눈들도 비와함께 녹아내리고

눈때문에 더러워졌던 길거리도 조금은 깨끗해 지는것 같습니다. 

지금 내리는 비가 눈이 아닌게 어찌나 다행인지 ㅎㅎ

이럴때 보면 참 고마운 단비같은 존재네요^^


오늘은 지난번에 포스팅했던 페이스북의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 기능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자 합니다.

아직 정식으로 서비스가 되진 않았지만 미리 잘 알아두어야 서비스가 시작되었을때 잘 활용할 수 있겠죠? 




페이스북은 앞으로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에게 큰 인기를 끌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나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사람들에겐 더더욱 유용하게 쓰여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을 통해 어떤 특정분야에 관심있는 사람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비즈니스를 창출하기 더 쉬워지겠죠.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이 기업용으로 왜 좋은지 IT world라는 사이트에서 찾아냈습니다.

총 3가지 방면으로 기업에서 유용하게 쓰여질 것이라고 말하는데 관계, 연구, 마케팅입니다.


1. 관계

페이스북은 이미 사용자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2012년 5월에 발표된 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평균 한달에 8시간을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고, 

이는 경쟁 SNS 보다 두배의 시간을 보냅니다.

 페이스북은 10억명의 가입자가 있으며, 한달간 1,500만명의 고유 방문자를 자랑합니다.    


그럼, 이러한 통계는 어떤 의미이고, 그래프 검색이 무슨 상관이 있는 것일까요? 

우선, 데이터를 연결하고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페이스북은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 온라인 공간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프 검색은 페이스북 사용자에 소셜 네트워크에 빠져 머물러 있을 이유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 동안 궁금한 것이 생기면 구글이나 빙으로 옮겨서 검색을 하던 사람들이 이제는 페이스북 내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관련성 있는 답을 얻게 될 것입니다. 


2. 연구

페이스북은 이미 중요한 마케팅 데이터의 대규모 글로벌 저장소입니다. 

기업들은 지난 몇 년간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 소셜 네트워크의 다른 뉘앙스 등이 어떤 영향력을 가질지 시도하는데 시간을 보냈습니다. 

경쟁업체보다 좀 더 페이스북 내의 사람들에게 더 다가가기 위해서입니다. 


그래프 검색은 기업에게 페이스북에서 시장 조사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강력한 새로운 툴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좋아요라는 사용자 검색은 해당 지역에 살고 있는 사용자 검색은 가장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자원을 할당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약간의 창의성이 더해진 질의를 통해, 기업은 고객이 그리고 그들이 좋아하는 사람의 더 완전한 그림을 그릴 유용한 상관 관계에 대한 모든 종류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3. 마케팅

페이스북 광고는 이미 다양한 속성을 기반으로 세분화돼 타깃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위치, 연령, 성별, 관심 분야 등에 따라 광고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 범죄자들은 더 정확하게 잠재적인 피싱 공격 피해자를 파악하기 위해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것처럼, 

합법적으로 기업은 정확한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타깃 마케팅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 행하고 있는 시장 조사는 사용자들이 공유하는 개인 정보를 기반으로 이뤄집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용자는 보안을 인식하지 못하고 사용하거나 신경쓰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는 찾을 수 있는 많은 가치있는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출처 : www.itworld.co.kr



또한 페이스북 그래프 검색의 장단점을 찾아보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여도 단점은 생기기 마련이죠^^;;


장점


소셜시장을 정복할 수도 있다는점!


1. 구글보다 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는점. 

웹상에는 정보제공자가 누군지도 모르고 떠 도는 정보도 무수히 많습니다. 

포화된 정보 속에서 내가 원하는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단순히 내가 누른 Like로만으로도 내 친구는 내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나와 소개팅한 남자는 내가 누른 좋아요 만으로도 데이트 장소에 고심하지 않아도 됩니다.


3. 페이스북과 마이크로스프트의 결합은 페이스북의 한계를 넘어 거대 검색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합니다. 

현재 페이스북은 마이크로소프트와 손을 잡고 페이스북에서 검색한 것을 빙을 통해 결과가 나타나도록 하고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메릴린치 분석가들이 말했듯이 “페이스북과 파트너 관계인 빙을 통해 그래프서치의 검색결과를 상업용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단점


우리는 자발적으로 그래프서치를 쓰려 할까? 당신은 내 정보 공유에 동의하는가?


1. 사생활 침해문제. 개인의 정보가 누군가에게 공유된다면, 그 안에 분명 사생활 침해 문제가 도사리고 있습니다. 

내가 싫어하는 사람에게 보여지는 나의 성향이 마냥 기쁘기만 할까요?

아무리 개인 보안 설정에 따라 검색에 나타나지 않을수도 있다고 하더라도 보안문제는 완벽히 해결하기엔 힘들것 같습니다. 



2. 모바일의 한계. 광고시장이 웹에서 모바일로 넘어가고 있는 시점에, 페이스북 그래프 서치는 아직 ONLY 웹에서만 가능하니, 

정보 축적의 양적인 면이나 편의성 면에서 많이 떨어지지 않을까요?


3. 페이스북 그래프서치에 모이는 정보의 량도 페이스북 유저가 늘어나야 쌓이는 법!

정보가 구글의 클릭시간 보다 사람들에게 더 빠른 검색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이렇게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는만큼 페이스북에서 단점을 잘 보완하고 장점을 극대화 시킨다면 
앞으로 소셜시장을 정복하는것은 시간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