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NS Trend

페이스북의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서비스 발표!

안녕하세요. 토마인터랙티브입니다.

SNS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모두가 아시겠지만

1월15일(미국 현지시간) 페이스북이 대규모 프레스컨퍼런스를 열고 ‘그래프 검색(Graph Search)’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페이스북의 야심작인 만큼 많은 기사들과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도 해주었는데요.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가 과연 어떻길래 혁신적이고 기발한 서비스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이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의 로고(?)라고 할 수 있는 사진입니다. 

3방향의 사람들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facebook)를 통해 서로가 서로에게 연결되어있어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이죠.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은 간단하게 말하면 

다른사람이 가보고,경험했던 것들을 검색을 통해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그런 서비스입니다.



사실 페이스북이 그래프검색을 발표하기 전에는 페이스북의 주된 기능은 News Feed와 Timeline 이렇게 두가지였습니다.

내 친구의 소식이나 좀 더 나아가면 친구의 친구 소식 그리고 내가 작성하는 상태, 사진, 동영상 정도가 전부였죠.


그러나 이번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을 통해 페이스북의 기능이 한가지 더 생기게 된 것입니다.


기존의 일반적인 검색이 아닌 소셜네트워크라는 기능을 통해 나의 친구들(관계)의 정보 토대로, 

그리고 그들이 올린 정보나 이미지, 영상, 체크인 등을 기반으로 '소셜검색'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날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의 발표는 

마크 주커버그 페이스북 CEO가 먼저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에 대하여 설명을 해주었고

 그 이후 다른 분야의 담당자들도 나와서 그래프검색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온라인 검색시장은 구글과 MS의 '빙'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은 페이스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있는 MS의 '빙'과 함께 합니다.


만약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의 기능이 원하는 정보를 못찾아 낸다면 '빙'으로 전환되어 검색을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검색은 물론이고 거기에 소셜검색까지 합쳐진 것이기 때문에 원하는 정보를 더 쉽게 검색이 가능해 졌습니다.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은 어떻게 사용하는 것일까요?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 

페이스북에서 나와 가장 관련된 ‘사람’, ‘사진’, ‘장소’, ‘관심사’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정말 자기가 원하는것을 검색하면 됩니다. 


People(사람) : “나와 같은 도시에 사는 친구,” “나와 고향이 같으면서 하이킹을 좋아하는 사람” “소프트 엔지니어 중 샌프란시스코에 살면서 스키를 좋아하는 사람"


Photos(사진) : “내가 ‘좋아요’를 누른 사진” “나의 가족들 사진” “내 친구의 1999년 이전 사진” “내 친구가 뉴욕에서 찍은 사진" “에펠타워 사진”


Places(장소) : “샌프란시스코 레스토랑” “내 가족이 방문한 레스토랑” “내 친구 중 인도출신인 친구가 좋아하는 인도레스토랑" “내 친구들이 방문한 나라"


Interests(관심사) : “내 친구들이 좋아하는 음악” “내 친구들이 사용한 언어" “내 친구들의 친구들이 한 전략게임” “CEO들이 읽은 책“


이런식으로 자신이 알고싶은 정보를 검색하면 그에 해당하는 것을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 이 찾습니다.





예를들어 위 사진처럼 검색창에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치과의사 중 내 친구들이 좋아하는 사람'을 검색하면

실제로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는 내 친구 중 누군가가 좋아하는 치과의사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색결과는 내 친구가 좋아하는 치과의사를 검색함으로써 내가 치과를 가야할 경우 

일반적인 검색으로 찾은 결과보다 더 높은 신뢰를 통해 그 치과를 찾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기능을 통해 내가 여행을 갈경우 그 장소의 주변 음식점이나 명소같은곳을 쉽게 검색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 을 이용하기 위해선 

http://www.facebook.com/graphsearch 접속 후 하단에 대기 명단에 등록을 클릭하면 추후에 베타서비스를 이용가능합니다.

현재는 미국에서만 일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은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와 관련된 공식 영문 내용 입니다.


 1.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에 대하여

www.facebook.com/graphsearch


2.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과 프라이버시에 대하여

www.facebook.com/about/graphsearch/privacy


3.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이 어떻게 개발되었는지에 대하여

https://www.facebook.com/notes/facebook-engineering/under-the-hood-building-graph-search-beta/10151240856103920


4.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 공식 발표 영상 Download

https://s3.amazonaws.com/fbnewsroom/Search_114_C.mp4


5.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이 비즈니스와 어떻게 연관시켜 도움이 되는지에 대하여

 http://www.facebook-studio.com/news/item/introducing-graph-search-help-people-discover-your-business 



 


아래 내용은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과 관련된 영상입니다. 


 1.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 소개영상

 

2. 마크 주커버그 등 facebook담당자들의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에 대한 설명영상 


앞으로 페이스북 그래프검색(facebook Graph Search)가 잘 활용된다면 
얻고자 하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고 쓸데없는 정보나 거짓정보가 아닌 
내 친구들이 좋아하고 경험한 정보들을 토대로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듯 합니다.